-
반응형
오늘은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초기 증상과 원인을 알아봅니다.
목차 ○ 공황장애는 왜 나타나는 것일까? 원인은?
○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
○ 공황장애 극복, 치료는?
○ 공황장애는 왜 나타나는 것일까? 원인은?스트레스성 공황장애는 왜 나타나는 것일까?
보통 공황장애는 사람이 많은 곳 또는 작은 공간에 갇혀있을 때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별다른 위협이 없는 상태에서 극심한 불안감 또는 공포감을 통해 공황장애는 나타납니다.
공황장애는 신경 생물학적 원인으로 앞에서 말했던 외부 요소 없이 스트레스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심리 또는 사회적의 환경 등 여러 원인들로 발생됩니다.
어렸을 때 트라우마 같은 좋지 못했던 기억이 커서 똑같은 상황에 직면했을 때 나타나는 등 대인 관계와 이별, 명예와 재산을 잃었을 때 쉽게 볼 수 있죠. 이런 스트레스 상황에서 예고없이 나타나므로 복합적인 원인으로 작용하여 발생됩니다.
체내에 생물학적 의견으로 보았을 때,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가 바 등 여러 신경전달물질 시스템이 정상 작동되지 않아 뇌 구조 이상 현상으로 공황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
정답은 없습니다. 물론 꾸준히 심리 치료와 약물 복용으로 좋아지는 경우가 있으나 본인 스스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공황장애는 무엇보다 심리적인 원인이 크기 때문에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였다면 먹는 음식 또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편식 없이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하며 규칙적인 식사를 합니다. 단, 과식, 과음 및 카페인은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습관까지 바꿨다면 충분한 휴식을 통해 몸에 피로를 풀고 명상 또는 수면으로 생체 리듬을 올리는 것이죠.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다면 러닝 또는 걷기로 시작해 일정한 호흡 하며 심신에 안정을 찾을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긴장감을 최소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잘 때는 많은 시간 동안 잠든 것에 중점이 아닌 얼마나 숙면에 도움이 되었는가입니다..
몇 시간 잠을 못 잤으나 일어났을 때 개운했다면 피로 해소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죠. 불면증 때문에 잠을 잘 못 자며 아무리 많은 잠을 잤으나 일어났을 때 피로감이 온다면 수면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불면증으로 잠을 못 이룬다면 낮에 낮잠 자는 시간을 줄이고 출퇴근을 할 때 대중교통이 아닌 자전거 또는 걷기를 통해 몸을 움직여주는 것만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 공황장애 극복, 치료는?
공황장애는 스스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이 좋으며 여러 대상에 의존하는 마음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스스로 마음을 굳건히 하여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 어디서 올지 모르는 공황장애를 갖고 있다면 호흡법만으로 쉽게 그 상황을 벗어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가 왔을 때는 쉽게 호흡을 할 수 없을 만큼 숨 쉬는 게 어렵고 답답함으로 인해 숨을 잘 쉴 수 없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특별한 호흡법으로 자신만에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에 많이 쓰고 있는 것은 복식 호흡입니다.
복식 호흡은 매우 효과가 있는 치료법 중 하나로써 현장에서 공황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공황장애는 시작될 때 호흡이 짧습니다.
숨을 잘 쉴 수 없기 때문에 근육들까지 긴장상태로 바뀌게 되는 것이죠.. 산소가 점차 떨어져 뇌로 공급되는 산소까지 부족하게 되면 의식을 잃는 경우까지 발생되는데 복식 호흡을 통해 호흡의 속도를 늦추며 산소공급을 원활히 할 수 있어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복식 호흡은 어떻게 할까요?
보통 숨을 쉴 때 가슴과 어깨가 움직이면서 빠르게 흉식 호흡을 합니다. 그러나 복식 호흡은 흉식 호흡에 비해 2~4배 만큼 더욱 많은 호흡을 하게 되죠 한 호흡을 깊게 하는 것입니다.
깊은숨을 들이쉴 때 보통은 흉식 호흡을 하게 되는데 복식 호흡을 바로 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식 호흡을 어떻게 구별할까?
흉식으로 숨을 들이쉴 때는 가슴과 어때가 펴지며 호흡을 하며 복식 호흡으로 했을 때는 배가 나왔다 들어갔다 하는 방식이므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서있는 자세에서 하는 것보다 누워있는 자세에서 천천히 시작하세요.
호흡법은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도록 몸으로 익히는 것이 빠릅니다.
오늘은 공황장애 원인과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