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10. 24.

    by. 소소와 함께하는 건강

    반응형

    예방 접종을 22차까지 접종 완료했어요 나는 자유의 몸이죠.

    14일만 지나면 여러 모임도 갈 수 있고 이제부터 더 안전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결국은 그렇지 못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코로나19 2차 접종 후에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3가지가 있습니다.

     

    목차

       

       

      출처:pixabay

      코로나 19 2차 예방접종 뒤 하면 안 되는 것

       

      첫 번째 코로나 19 예방 접종 뒤 운동은 절대 하면 안됩니다.

      "2차 예방 접종을 하고 왔는데 생각보다 컨디션이 좋아요! 그렇다고 하면 이제 운동을 한번 해볼까?" 아닙니다.

       

      예방 접종을 한 후에 발생할 수 있는 근육통 오한 두통뿐만 아니라 우리가 중증 부작용으로 알려져 있는 심근염 또는 심막염 등도 우리가 운동 등을 통해서 혈액순환이 빨라지고 체온이 올라가게 되면 더 많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 그런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실제로 미국에서도 30세 미만의 젊은 층에서 2차 예방 접종 후에 과도한 운동 이후에 근육통 또는 두통, 심근염 등이 발견됐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보통 우리의 일반적인 운동이라고 하면 그냥 가볍게 걷는 운동들은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근육을 단련하거나 장시간 달리고 부딪쳐 이 되는 축구 또는 농구 등을 한 경우에는 근섬유의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고 나면 뻐근하고 근육통이 있잖아요?

       

      그러고 나서 2~3일 동안의 근섬유가 손상되었던 것이 회복하면서 근육이 커지고 근육이 단련되는데요 문제는 이 시점에 면역반응이 서로 경쟁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방접종을 하고 나서 항체가 형성되는 시기에는 우리 몸에서는 여러 가지 에너지도 필요하고 에너지를 위한 단백질들이 항체 형성에 사용되는데요 동시에 손상된 근육을 회복시키기 위해서 경쟁적으로 사용되면서 항체 형성이 떨어질 수도 있고 반대로 과도한 근육 운동 등을 통해서 면적 반응들이 과도하게 나타나서 염증 반응이 나타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예방 접종을 하시고 나서는 최소 3일에서 28일 동안은 우리가 웨이트트레이닝라고 하죠

      근육을 만드는 운동이나 또는 장시간 달려야 되는 축구, 농구는 피하는 게 좋고요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또는 가벼운 산보 등은 괜찮으니까 예방 접종하고3일에서 28일이 길게 느껴진다면 최소 3일에서 14일 정도는 안전하고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 수면 부족

      밤에 잠을 못자고 업무를 하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아니 예방 접종 하고 무슨 밤을 새우는 사람이 있냐고요? 최근에 업무가 많아지며 재택근무하시는 분들도 많고요

      여러 활동을 하면서 밤을 새우다 보면 시간이 훌쩍 지나가는지 모르는데요 사실 실제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잠입니다.

      출처:pixabay

      충분한 수면이 우리 몸에서 면역 반응을 증가시켜 준다는 여러 연구도 있는데요 자는 동안에 많은 에너지들이 축적되는 것은 알고 계실 겁니다

      자는 동안에는 우리 몸의 자연 면역 또 좋아지는데요 특히 예방 접종을 하시고 나서 3일 정도 충분한 수면을 해 주는 것은 어떻게 보면 아주 몸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보다도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방 접종을 하시고 나서 특히 2차 예방 접종 후에 3일 정도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즉 밤새서 일을 하시거나 밤새워 드라마를 보시거나 밤새 게임을 하는 행동은 우리가 받은 예방 접종이 소용없을 수 있어요

      예방접종을 받고 우리 몸의 면역체가 조용히 항체를 만들 수 있도록 밤새는 건 피하시고 최소 3일은 잘 주무셨으면 좋겠습니다.

       

      세 번째 바로 음주입니다.

       

      너무너무 맥주 한잔 마시고 싶었는데 2차 예방접종하고 가서 시원하게 맥주 한 캔 정도는 괜찮겠지? 예방접종하고 4일이 지났는데 두통 높고 근육통도 없고 나는 괜찮은 거 같다고 방역 수칙 지켜가면서 친구랑 소맥 한잔 먹으로 나가면 어떨까요?

       

      술이라고 하는 것은 마시게 되면 간에서 해독작용을 통해서 몸 밖으로 배출이 되어야 하는데요 그렇다고

      하면 간에서는 해독작용을 위한 에너지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우리 몸은 이런 에너지를 소모하면서 면역 세포에서 면역이 만들어지는 것을 방해할 수 있어요

      또 하나는 술 자체가 바로 강력한 염증 물질입니다 따라서 실제 술을 많이 먹게 되면 이 자체가 염증물질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2~3, 3~4일 동안 예방접종 후에 아무런 증사이 없다면 술 때문에 면역반응이 일어나 응급상황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